베를린
* 원제 : 베를린 (The Berlin File)
* 장르 : 액션, 드라마
* 제작년도 : 2013년
* 상영시간 : 120분
* 감독 : 류 승완
* 제작국 : 한국
* 공식홈페이지 : http://berlin2013.interest.me/
* 나의 별점 : ★★★★☆
[줄거리]
유럽, 독일 베를린에서 불법무기거래현장을 노리고 있던 국정원 요원 정진수는 갑작스런 다른 나라 조직의 등장으로 기회를 놓치고 만다. 현장에 있었던 북한의 비밀요원 표종성은 당에 충성도가 지극히 높은 인물이다. 그의 아내 련정희도 베를린 주재 북한대사관에서 통역원으로 일하고 있다.
정진수는 표종성을 찾아 북한대사관의 일거수일투족을 감시하고, 어느날, 북한에서 비밀요원 동명수가 파견되어 베를린에 오면서, 북한대사관의 리학수, 그리고 표종성과 아내 련정희도 겉잡을 수 없는 거대한 음모에 휩쓸리게 되는데....
[감상후기]
류승완 감독의 영화는 사실 처음 보았습니다.
액션과 드라마를 버무리는 솜씨가 매우 뛰어나다는 생각이 들었고, 배우들의 연기가 정말 일품이네요.
류승범의 연기도 처음 접했는데, "그 분 오셨네" 더군요 ^^
냉전시대의 색상이 남아있을 법한 공간 베를린을 배경으로 복잡하게 얽힌 국가간의 관계도, 그리고 인간관계도 보는 입장에서 그림을 그려가며 볼 수 있는 여백도 있어서 좋았습니다.
남북요원을 소재로 한 스파이물은 <쉬리>이래로 새롭게 본 기분이 드는 작품이었구요.
한국영화에서 액션의 진화는 정말 감탄이 절로 납니다.
다른 유명영화와 비슷한 부분이 있다거나, 소설과도 비슷한 부분이 있다는 얘기가 들리기도 합니다만, 아무래도 보는 관객이 판단할 부분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리고 이야기가 제대로 보이는데 조금더 신경써 주었으면 하는 부분에서 아쉬움이 조금 있기는 하지만 단순한 오락성을 떠나서 우리나라 고유의 특수성을 살린, 한번쯤은 볼만한 영화라고 생각합니다. ^^
표종성과 련정희의 가족사진